[공지사항] 2024.05.20.(월) - 공고 페이지 하단의 지원하기 버튼을 클릭하시어 참가신청 가능합니다. - 신청 후 일주일 이내 접수 완료 메일을 받지 못하신 분은 아래 메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gyam@gcon.or.kr ---------------------------------------------------------------------------------------
[제 2024-177호] | 2024년 게임 상용화 지원(셀프 퍼블리싱) 사업 지원기업 2차 모집 공고 | |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글로벌 게임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경기도 내 게임 개발사의 성공적인 셀프 퍼블리싱(직접 진출)을 지원합니다. “2024년도 게임 상용화 지원 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니, 관련 게임 개발사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
□ 사업개요 ○ 접수기간 : 2024. 5. 20.(월) ~ 6. 13.(목) 17:00까지 ○ 지원대상 : 경기도 소재(사업자등록상 주소지) 게임개발사 (법인/개인사업자) ○ 지원기간 : 2024. 7. ~ 11. (약 5개월) ○ 지원내용 : 경기도 내 게임 개발사의 글로벌 게임 시장 셀프 퍼블리싱(직접 진출) 지원 ○ 지원분야 : 마케팅, QA, 번역&LQA, 기술지원 등 지원규모 내 필요 분야 선택 지원 □ 모집대상 ○ ‘해외’ 국가에 개발사가 ‘직접’ 퍼블리싱을 준비하고 있는 게임 - (미출시작) 게임 개발 완료 단계에서 해외 직접 진출을 계획 중인 게임 - (출시작) 현재 국내 서비스를 진행 중이나, 해외 직접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게임 - (출시작) 현재 해외 서비스를 진행 중이나, 신규 권역으로의 추가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게임
□ 지원 세부내용 ○ 지원방식 - 전문 운영사를 통한 상용화 서비스, 기업별 1:1 맞춤형 컨설팅 및 백엔드 교육 프로그램 지원 - 지원 서비스 분야(컨설팅, QA, 마케팅, 번역 및 LQA, 기술지원 등) 중 필요한 분야를 선택 하여, 지원규모 한도액 내 자유롭게 배분하여 지원 ○ 지원절차(2차 모집) 신청자 모집 | ⇨ | 서류심사 | ⇨ | 발표심사 | ⇨ | OT/협약체결 | ⇨ | 지원사업 진행 | ⇨ | 결과평가 및 네트워킹 | 5/20 ~ 6/13 | 6/20 | 6/24 | 6/28 | 7월 ~ 11월 | 11월 중 |
※ 상기 일정은 사업 현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세부 지원분야 - 상용화 서비스 지원분야 구분 | 지원 분야 | 컨설팅 | - 해외 시장 진출에 필요한 게임성 분석, UX 개선 컨설팅 지원 등 | 마케팅 | - 해외 시장 콘텐츠 론칭 전/후에 필요한 홍보·마케팅, 현지 CS 및 운영 관리 등 해외 마케팅 전반 ※ 지원예시 : 유저 수요분석 및 마케팅 전략수립, 채널 광고, 콘텐츠 제작 및 배포, SNS 운영 등 | QA | - 콘텐츠 동작 및 수치의 적정성 테스트(호환성 테스트, 기능 테스트, 검수 테스트, 밸런스 테스트 등) - 테스트 결과 분석/솔루션 제공, 게임 구성 및 유료화 기획 컨설팅 등 | 번역 및 LQA | - 글로벌 진출을 위한 해당 국가 대상 번역지원 - 언어 테스트 및 번역 품질 검토에 초점을 둔 기능 테스트 - 원어민 번역 및 게임분야 전문가 감수 | 기술지원 | - 3자 결제를 위한 빌링 솔루션 및 SDK 적용, 현지 통신 및 단말기 환경 실행 테스트 - 서버운영 지원(MSP 협력) 등 |
※ 상세 지원내역 및 범위, 기업별 실 지원규모는 전문 운영사와 협의를 통해 확정
- 부가/협력 프로그램 지원 구분 | 지원 내용 | 퍼블리싱 | - 전문 운영사를 통하여 1:1 진단 네트워킹 및 퍼블리싱 컨설팅 제공 (7~11월 중) | 교육 프로그램 | - 전문 운영사를 통하여 ‘클라우드 네이티브 백엔드 개발‘ 교육 프로그램 지원 (7~11월 중) | SDK 지원 | - [컴투스플랫폼] Hive(SDK) 무상 제공 (2024년 12월까지) * 2025년 1월부터는 ‘DAU 1 기준 5원’으로 요금 정책 전환 (게임 장르별 별도 협의) * Hive SDK 적용에 필요한 가이드 문서 제공 * Hive SDK 적용 과정에 필요한 기술 지원 및 고객센터 운영 | 클라우드 지원 | - [텐센트] 클라우드 서비스 크레딧 지원 | -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크레딧 지원 | - [오라클] 클라우드 서비스 크레딧 지원 * 후속지원으로 유로 mySQL, Oracle Linux, Jave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지원 |
※ 세부 지원 내용은 협력 사항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외 첫 출시를 진행하는 신규 타이틀 대상 지원 ※ SDK의 경우 SDK 신규 적용 타이틀 대상 지원
○ 선정규모 : 총 13개사 내외 게임 선정 - 지원규모 : 총 약 5억 원 내외 규모 구분 | 지원 기간 | 지원게임수 | 지원규모 | 비고 | 1차 모집 | ‘24.3 ~ ’24.11 | 9개사 내외 | 게임당 최대 약 40,000천원 내외 | · 6월 30일 이내 출시가능한 단계의 게임 선발 · 중간평가를 통한 차등 지원으로 기 업별 실 지원규모 상이 | 2차 모집 | ‘24.7 ~ ’24.11 | 4개사 내외 | 게임당 최대 약 35,000천원 내외 | · 8월 31일 이내 출시가능한 단계의 게임 선발 · 중간평가를 통한 차등 지원으로 기 업별 실 지원규모 상이 |
* 차등 지원 : 중간평가 이후 지원 필요 규모 및 기업 실적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추가 인센티브 제공 구분 | 평가 기간 | 지원게임수 | 비고 | 1차 모집 | ‘24.9 | 3개사 내외 | · 런칭완료 여부, 사업 참여율, 성과 지표(정성, 정량 평가) 등 고득점 순으로 추가 지원사 선정 · 동점일 경우 매출액이 높은 업체 우선 순위 부여 | 2차 모집 | ‘24.9 | 1개사 내외 |
※ 최초 선정 시 1차 균등지원(2차 모집 기업지원 예산의 약 50% 이상 배정), 중간평가 이후 지원 필요 규모 및 기업 실적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우수 프로젝트 선정 ※ 지원 금액 및 일정은 본 사업 운영사 협상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음, 지원 세부 규모는 선정 게임 대상 별도 안내 예정
○ 지원조건 구 분 | 내 용 | 지원조건 | - 경기도 소재(사업자등록증 소재지 기준)의 개발사 (법인/개인사업자) ※ 지사일 경우, 사업 공고 시작일 기준 3개월 이전에 해당지역 내 사업자등록을 완료한 게임기업 지사로, 상주인력 3명 이상 필수 - 목표 기간 내 출시가 가능한 단계의 게임 프로젝트 혹은 출시 완료된 게임 ※ 2024. 8. 31. 이전에 해외 국가(1개국 이상)에 런칭 가능한 단계의 게임 - ‘해외’ 국가에 개발사가 ‘직접’ 퍼블리싱을 준비하고 있는 게임 1. (미출시작) 게임 개발 완료 단계에서 해외 직접 진출을 계획 중인 게임 2. (출시작) 현재 국내 서비스를 진행 중이나, 해외 직접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게임 3. (출시작) 현재 해외 서비스를 진행 중이나, 신규 권역으로의 추가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게임 |
※ 퍼블리셔와 계약이 되어있는 경우라도, 지원 사업을 통해 진출하고자 하는 국가에 대해 퍼블리싱 계약이 되어있지 않다면 직접 진출로 보아 지원 가능 ※ 게임에 관한 세부 기획서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게임 개발 주체(개발사)가 단독 지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 신청제외 대상 | - 신청일 현재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 등으로 인해 각종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 제한 조 치중인 사업자 - 진흥원 관련 각종 협약 또는 계약 위반으로 인해 참여 제한 조치 중인 사실이 있는 사업자 - 동일한 프로젝트로 정부/공공기관의 유사사업(상용화, 후속지원 관련 사업)에 기선정 되 었거나 선정되어 수행예정인 사업자 |
※ 이 외 중복지원 해당 여부는 사전에 담당자에게 문의바라며, 불성실한 확인으로 인한 불이익은 참가자 본인에게 있음
□ 평가절차 ○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심사를 통해 (2차 모집) 4개사 내외 게임 선정 구분 | | 내용 | | | | 서류 심사 | | – 심사일정 : 2024.6.20.(일정 변동 가능) – 심사방법 :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류심사 – 심사기준 : 제출 서류를 통해 결격사유 및 역량검토 후 발표심사 대상 선발 (2배수 내외) ※ 서류심사에서 받은 배점은 발표심사와 연계되지 않음 | ↓ | | | 발표심사 | | – 심사일정 : 2024.6.24.(일정 변동 가능) – 심사방법 : 업계 전문가로 심사위원단 구성, 서류통과 기업의 발표(PT) 심사 ※ 모집 공고 신청 시 발표자료 제출 必 ※ 심사위원단에서 필요 결정 시 발표심사 종료 후 추가자료 제출 요구 가능 – 심사장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45번길 12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내 ※ 심사대상 및 심사안내 : 서류심사 종료 후 공고 및 세부내용 개별 안내 - 발표시간 : 15분 이내(지원사 발표 10분, 질의응답 5분) | ↓ | | | 결과발표 | | – 발표일정 : 2024. 6월 중 –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gcon.or.kr) 및 경기글로벌게임센터 홈페이지(www.gcon.or.kr/ggc) 게시 및 개별 메일 통보 |
○ 평가기준 구분 | 평가 내용 | 배점 | 계 | 100 | 개발 완성도 | ㅇ (2차 모집) 8월 31일 이전 개발 완료가 가능한 단계의 게임인가? ㅇ 사업 기간 내 개발 완료 및 현지화를 통한 해외시장 상용화가 가능한가? | 20 | 제작 역량 | ㅇ 공식 마켓에 출시까지 완료한 경험이 있는가? (예: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원스토어, 기타 해외 마켓 등) ㅇ 직접 제작한 게임과 관련한 가시적인 성과를 보유하고 있는가? (매출 발생 정도, 투자/퍼블리싱 계약, 어워드 수상 등) | 20 | 매출 역량 | ㅇ 직접 제작한 게임으로 해외에서 실제 매출이 발생한 실적이 있는가? ㅇ 게임 내 검증된 비즈니스모델이 있는가? ㅇ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있는가? | 20 | 콘텐츠 경쟁력 | ㅇ 독창성 및 재미요소가 포함되어 있는가? - 기존 콘텐츠 대비 차별화 및 재미 요소가 있는가? | 20 | 해외진출전략 | ㅇ 해외 마켓에 진출할 경우, 해당 지역에 대한 사업 전략 및 방안을 보유하고 있는가? (BM, 론칭 후 운영 노하우 - 유저 응대, 업데이트 계획, 게임 내/외 이벤트 등) | 20 | 가산항목 (기업역량 판단) | ㅇ (준비성) 알파/베타테스트, FGT 등 유저 테스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 | 3 | ㅇ (역량) 해외 출시 경험이 있는가? (직접/퍼블리셔 통한 출시 불문) | 3 |
※ 평가 항목 및 배점은 내부절차에 따라 추후 변경 가능
□ 신청접수 ○ 접수기간 : 2024. 5. 20.(월) ~ 6. 13.(목) 17:00 까지 ○ 접수방법 : 경기글로벌게임센터 홈페이지 접수(사업공고 하단 지원하기 클릭) ○ 제출서류 - 참가 신청 시 순번 | 제출서류 | 세부내역 | 제출형식 | 1 | 참가신청서 | ○ 지원신청서(양식 하단 서명날인 후 스캔하여 업로드) | 공고문 내 첨부 | 2 | 게임소개서 | ○ 게임시스템/콘텐츠기획서 ※ 아이템, 스킬, 퀘스트 등 게임 시스템 구성 중심 작성 ※ 게임플레이 영상 별첨 or 영상 url 기입 ○ 발표 심사 항목의 ‘게임 선정 기준’ 내용 필수 포함 ※ 게임의 개요 및 제작/매출역량 및 해외진출 전략 등 게임에 대한 특징과 경영전략 중심 작성 | 자유양식 | 3 | 발표자료 | ○ 자유 양식(게임 플레이 영상 포함) ※ 윈도우 체제에서 실행 가능해야 함 | 4 | 게임 파일 | ○ 지원 게임 실행 파일 제출 * URL 제출 가능 ※ 윈도우 체제(모바일의 경우 앱 에뮬레이터 사용 예정) 및 공용 와이파이 환경에서 실행 예정이며, 발표평가일까지 접속 제한이 없어야 함 | 실행파일 (apk 혹은 URL) | 5 | 지원기업 투자유치 현황 | ○ 지원기업 투자유치현황 내용 기업하여 파일 제출 | 공고문 내 첨부 |
- 최종선정 후(별도 제출 요청) |